결심이 무너지려 할 때 2010.1.7

새 해 세운 계획, 잘 실천하고 계시죠?
운동을 계획하셨던 분들에게는 날씨가 도와주지 않고,

금연을 선언한 분들에게는딱 한대만의 유혹이 적지 않습니다.

세운 계획과 실행 사이의 간격을 한번쯤 점검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합니다.

 

기우(杞憂)라고 여겨지긴 하지만 혹시 한 분이라도 결심이 무너지거나

또 그렇지는 않더라도 결심이 흔들릴 때를 대비해 Tip을 하나 드립니다.

정신과 전문의 문요한 박사가 제안하는 결심을 강화하는 방법입니다.

 

1. 결심을 할 때 아예 무너지는 때를 대비하라.

   그 결심을 지키지 못하는 때가 분명히 온다. 무너짐은 실패가 아닌 만회 가능한 실수다.

   결심을 세울 때는 목표를 향한 재시도의 다짐을 꼭 새기고 출발하자.

2. 결심을 드러내고 리마인드하라.

   되새김질하지 않는 결심은 풀어지고 만다. 우선 자신의 결심이나 목표를 글로 쓴다.

   그리고 그에 맞는 이미지를 찾아 눈에 띄는 곳에 둔다.

   볼 때 마다 이를 되뇌이고 목표를 달성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라.

   그리고 주위 사람들에게 자신의 결심을 떠벌려라.

3. 결심을 단계화하고 구체화하라.

   쉽게 포기하는 사람은 근사한 목표만 있을 뿐 구체적인 단계가 없다.

   촘촘한 단계와 구체적 실행방안을 세워 로드맵을 그리면 도움이 된다.

4. 자책하지 말고 자기점검을 강화하라.

   날짜 별로 일지에 목표와 문제점을 기록해보라.

   어떤 상황에서 문제행동이 나타나는지 그 패턴을 인식하라.

   오늘은 비록 실패했지만 내일은 새로운 전략을 선택해 이를 넘어서자.

 

P.S. 오늘 세트파트와 저녁식사 예정입니다. 흔히회식이라고 하죠.^^

     같은 공간에서 늘 가까이 하는데도 제일 모르는 것 같아

     기대 만땅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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