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이 보기엔 매일 비슷한 일을 하는 것 같지만 늘 새로운 표현, 기존과는 다른 것을
고민하는 팀원들께 아이디어를 내는 몇 가지 Tip을 드립니다.
아이디어의 치열한 전쟁터인 광고회사에서 오랫동안 근무한 선배가
얘기한 것을 오래 전에 정리해 두었는데 그 동안 소개할 기회가 없었네요.
더위에 지친 머리도 식힐 겸 한 번 보시죠.

  1. 모방하기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그대로 베끼다시피 옮겨본 다음 내 시각으로 조금 바꿔보세요.
    큰 광고회사의 CEO를 지낸 알렉스 오스본은
    “거의 모든 아이디어는 다른 아이디어에서 차례차례 태어나는 의붓자식들이다”라고
    했습니다.
  2. 문제를 다른 식으로 바꿔보기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땐 문제를 다른 식으로 바꿔보십시오.
    예를 들어 ‘어떻게 하면 야근을 안 할 수 있을까?’라는 문제는
    ‘어떻게 하면 6시까지 이 일을 마칠 수 있지?’라고 바꾸어보면 새로운 해결 방법이
    보일 수 있습니다.
  3. 내가 대단하다고 생각하기
    두려움은 아이디어의 적입니다. 다른 사람들을 의식할 필요가 없습니다.
    내가 아이디어를 제일 잘 낸다고 자기암시를 하십시오.
    사람은 생각하는대로 됩니다. 조금만 뻔뻔해지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정말
    좋은 아이디어를 내게 됩니다.
  4. 시시한 아이디어 내보기
    정말 유치하고 한심한 아이디어라도 내십시오. 처음부터
    ‘신이시여, 정녕 이 아이디어를 제가 냈단 말입니까!’ 라며 눈물을 뚝뚝 흘릴
    아이디어를 내는 사람은 없습니다.
  5. 낙서하기
    두 눈이 충혈될 때까지 인터넷을 검색하고 빈 슬라이드 화면을 노려보아야 아이디어는
    나오지 않습니다. 손을 사용하십시오. 쉴 새 없이 낙서하고, 적고, 그리십시오.
  6. 글 쓰는 공부하기
    말이 생각을 지배합니다. 떠오른 아이디어는 어차피 그리거나 글로 적게 됩니다.
    복잡다단한 인간의 사상과 감정은 그림과 글 어떤 형태로든 시각적으로 표현하게 됩니다.
    그림이 아니면 말이라도 적어보세요.
  7. 상투적인 표현에서 시작하기
    문학에서는 틀에 박힌 상투적인 표현을 클리쉐(Cliche)라고 하는데 이를 피하라고
    가르칩니다.
    그러나 클리쉐는 때론 매우 유용하고 편리합니다.
    상투적이라고 반드시 외면할 필요는 없습니다.
  8. 장소를 바꿔보기
    사무실이나 회의실에서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으면 펜과 종이를 들고 밖으로
    나가보십시오. 노트북도 좋습니다.
    늘 근무하는 곳이 아닌 다른 곳은 새로운 영감을 주기 좋은 환경입니다.
    지나가는 사람들을 살펴보십시오.
  9. 즐거운 마음 갖기
    의식적으로 마음을 즐겁게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나는 지금 즐거운 일을 하고 있다. 내가 아이디어를 내면 모두 즐거워할 것이다.’
    라고 마음먹으십시오. 그러려면 먼저 내가 즐거워야 합니다. ^^*
